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산업심리학의 범위(2)

by 꿀팁npc 2022. 9. 19.

1. 조직심리학

조직심리학은 조직맥락이나 사회맥락에서 심리학적 연구 방법과 이론을 적용하여 조직 행동을 다루는 산업심리학의 분야이다. 대표적으로 조직심리학에서는 종업원의 태도  만족감,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등을 연구 분야로 삼는다.

 

1 직무만족

직무만족은 종업원이 직무에 대해 갖는 대표적인 태도   가지이다. 직무에서만 족한 것이 효율성과 어떠한 연관을 가지는지를 연구하며, 고객 만족과 함께 직무만족에 대해서도 조직 차원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한다.

 

2 작업 동기

종업원의 작업 동기를 높이기 위해서 직무와 작업조건의 고안과 개선에 대해서 연구한다. 아무리 종업원을  선발하고훈련이나 교육에 투자하더라도 종업원이 열심히 일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없다. 이런 측면에서 종업원의 작업 동기가 무엇인지 어떻게 원하는 방향으로 고양할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조직 의사소통

조직심리학에서는 조직  의사소통의 효율성  방법을 연구한다. 단순 업무는 일원화된 의사소통이 유리하고 복잡한업무는 다원화된 의사소통이 유리하다고 본다. 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은 혈액순환과 같은 작용을 한다.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으면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니라 생존이 위협받을 수도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의사소통의 문제는 조직  스트레스, 역할 분담의 비효율, 사고 증가, 생산량 감소 등의 문제를 동반하게 된다.

 

4 조직개발

조직개발은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조직을 개선하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조직개발에서는 조직의 구조를 분석한다. 개인과 작업 집단 그리고 고객만 족과 효과성을 극대화한다. 새로운 조직의 신설과 폐지에 관련 있는 심리학적 연구를 한다.

 

5 조직문화

조직문화는 조직과 관련된 활동, 상호작용, 감정, 신념, 가치를 공유하는 행동양식과 사고방식이다. 경영전략과 경영체계그리고 인적자원과 조직구조, 조직관리, 리더십을 유기적으로 조직문화와 연결하는 총체적 맥락을 연구한다.

 

6 리더십

유능한 사람의 리더 배치와 역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한 분석  훈련을 진행한다. 리더십에대한 연구는 대표적으로 선천성  후천성으로 구분할  있다. 리더의 성품과 리더십의 유형에 대한 연구가 가장 대표적인 리더십 연구이다.

 

7 창업과 기업가 정신

창업은 새로운 사업이나 업종을 선택하여 회사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의미 있게 창업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에서는 기업가 정신, 창업의 종류와 단계, 벤처기업과 중소기업 창업 특성에 대해서 연구한다. 그리고 성공적 창업 모형, 창업 적성과 특성, 창업 실패 원인과 창업 역량분석을 연구한다.

 

8 국제 인적자원 관리

기업은 점점  국제화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 활동무대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 인적자원 개발과 관리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야 한다. 산업심리학에서는 글로벌자원에서 관리하는 , 주재원의 선발과 배치, 국제 평가국제보상체계, 이문화 경영, 국제 노사관계, 글로벌 리더십에 대해서 연구한다. 국제 인적자원은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지만 성공할  있음을 강조한다.

 

2.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 심리학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와 같은 상품과 광고와 같은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어떻게구매 결정을 하게 되는지를 연구 분야로 삼는다.  표적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 성향, 정보처리 과정, 의사결정 그리고광고에서의 심리학적 이론 활용 등이다.

 

1 마케팅심리학

마케팅심리학은 소비자 만족, 소비자 선택, 생산품 질의 극대화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 마케팅심리학에서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함으로써 마케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을 마케팅믹스(Marketing mix)라고 한다. 기업이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추구하는  사용할  있는 마케팅 도구의 집합이다. 기업의 통제 가능한 도구인 마케팅믹스는 흔히 4P,  가격(Price), 제품(Product),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이며, 마케팅믹스의  요소는 일관성을 가지고 상호보완할  있어야 한다.

 

2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 심리학은 소비자 정보처리를 주로 연구한다. 대표적으로 인간이 정보에 노출되어 주의를 기울이고, 내용을 지각하여, 새로운 신념과 태도를 형성, 변화, 기억 속에 저장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소비자는 정보에 노출되어 주의를 기울이고, 내용을 지각하여 새로운 신념이나 태도를 형성하고, 변화시킨다. 이것을 기억하고 저장하는 것이 정보처리 과정이다. 또한, 소비자는 목표지향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거치게 된다. 문제해결 과정은 첫째, 문제 인식, 둘째, 정보탐색, 셋째, 선택 대안 평가, 넷째, 구매 행동, 다섯째, 구매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3 광고심리학

광고심리학은 광고 문안, 광고매체, 광고 예산을 포함하는 전략과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연구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많은 기여를  분야이며, 구체적인 광고전략을 실현하는 방법에 관해서 관심을 기울인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심리학 연구 방법(2)  (0) 2022.09.19
산업심리학 연구 방법(1)  (0) 2022.09.19
산업심리학의 범위(1)  (0) 2022.09.19
산업심리학 발달(2)  (0) 2022.09.19
산업심리학 발달(1)  (0) 2022.09.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