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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산업교육 및 훈련 방법(2)

by 꿀팁npc 2022. 9. 8.

산업교육 및 훈련 방법
2) 직장 외 훈련(off the job training :Off-JT)
산업훈련 및 교육을 전문가가 행하는 것으로서 교육⋅훈련 대상자가 현재 수행하는 직무를 벗어나 오로지 교육⋅훈련만을 받는 방법이다.

(1) 강의법
강의법은 강사가 가진 지식, 정보, 기술이나 기능, 철학과 신념을 전달하고 피 교육생 납득하여 공감함으로써 강사의 견해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교육 행위이다. 강의법을 교육 및 훈련 방법으로 활용할 경우 강사는 강의법을 잘 알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피교육 생이 강의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과 학습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효과가 좋다. 강의법은 주로 피교육 생의 인원수가 다른 기법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많아질 때나 강의실 환경이 강의에 적합할 때 사용하기 좋다. 단점은 참가자가 듣기만 하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학습 진도를 개인별로 조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강의법은 강사에 의해서 진행되는데 최근에는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경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생들이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활성화하고 이끄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2) 토의법
토의법은 강사와 피 교육생 간에 토론과정을 가지므로 교육 및 훈련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될 때 유용하다. 주로 한곳에 피 교육생을 모두 집합시키지 못하고 개 별 학습을 시킬 때, 피 교육생 간 학습 능력이 큰 차이를 보일 때, 교육내용이 다양하지 않고 안정적일 때 사용할 수 있다.
토의법은 훈련대상자들이 훈련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피드백을 통하여 자기반성과 함께 자신의 태도를 수정하도록 유도하는 장점이 있다. 토의법의 성공 여부는 토의를 이끌어 가는 인도자의 능력에도 크게 좌우된다.

(3) 사례연구법
하버드대학교 Lang dell에 의해서 개발된 사례연구법(case study)은 사례에 대한 상황진술문을 부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게 한 후, 해결책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받는 형태의 교육 및 훈련 방법이다. 사례연구는 사례제시, 자료 및 정보수집, 해결방안을 위한 연구와 준비, 해결방안의 발견과 검토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례연구법의 효과는 의사소통 기술 향상과 능동적인 참여와 사고력 증진, 고정관념의 탈피 기회 제공,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 독립적인 판단력 향상, 동일한 사실이나 문제에 대한 각자의 다른 관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참가자의 동기를 유발하여 관심을 높일 수 있고, 기업의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구체적인 장점은 정적인 지식의 축적이 아닌 집중과 의사소통을 통해 살아 있는 사 고려(분석 가지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토론 과정을 통해 서로 간의 차이점을 인식하게 하고 안목을 키워줄 수 있으며, 사례 속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도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될 수 있다.
단점은 적절한 사례를 확보하기가 어렵고, 학습 진도를 측정하기 힘들며, 체계적인 지식습득이 어렵다는 점이다. 또, 사례를 활용하지만 실제 상황이 아니기에 실제적인 체험이 되지는 못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의사결정이 타당한지 검증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기도 하다. 또한, 의사소통에서 리더의 역할이 지나치게 중요하며, 학습자들이 사례를 처음 대했을 때는 정확히 이해하기 어렵거나 당황하기 쉽다. 그리고 제대로 사례를 다루어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장단점을 고려하여 사례연구법을 사용할 때는 주의사항이 있다.
사례연구법의 목적이 선례를 통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과정 등을 살펴봄으로써 차후의 현실적 적응력을 키우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사례연구를 실시하다 보면 주어진 사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만 도출하기에 급급하게 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사례를 개발하거나 선정할 때 사전에 점검해야 할 몇 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사례가 현실감이 있는가?
-실제적인 해결방안이 나올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자료가 사례 속에 수록되어 있는가?
-강사가 학습자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이론이나 원칙이 사례 속에 반영되어 있는가?

(5) 행동 모방법
행동 모방법(behavior modelling)은 역할 연기법을 적용한 것으로 지식이나 정보의 제 공보다는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학습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듯이 모방할 대상이 있어야 한다. 특정 상황에 대한 이상적인 행동을 보여주고 이것을 피 교육생에게 이해시키고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 행동 모방법은 어떤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행동모델이 있을 때 사용 하며, 표준화된 직무수행을 할 때 꼭 필요한 행동이 있을 때, 교육자가 피 교육생의 행동을 관찰, 통제, 피드백할 수 있을 때, 피교육 생이 행동모델을 받아들이려고 할 때 사용하게 된다.

(6) 비즈니스 게임 법
역할 연기법은 피 교육생들에게 타인의 입장을 연기하도록 하는 데 반해 비즈니스 게 입법은 관리자의 입장에 있는 피 교육생들에게 관리자의 역할이라는 자신의 원래 입장에서 게임을 하게 한다. 3∼5개의 팀으로 구성하고 각각 경쟁 관계에 있는 모의기업 책 임자로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의사결정을 도출하라는 임무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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